본문 바로가기
봄에 피는 봄꽃

월동 가능한 봄꽃 - 으아리, 라일락

by 황봄 2023. 5. 25.

으아리

1. 상세설명

미나리재비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로 추위에 강한 쌍떡잎 식물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고추나물, 선인초, 마음가리나물 이라고도 한다.어린 잎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약재로 쓰이는데 이뇨작용과 진통, 통풍, 류머티즘, 신경통 등에 사용된다. 길이가 약 2미터 정도로 덩굴이 잎자루로 감아 올라 간다.  으아리는 한국에서 부르는 이름인데 보통 클레마티스라고도 부른다. 클래마티스는 주로 온대 지방에 230종이 분포하고 한국에는 으아리, 큰꽃으아리 등 38종 이상이 자라고 있다. 큰꽃으아리와 위령선을 교배해서 태어난 꽃이 클래마티스 이다.

 

2. 분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한국, 중국 우수리강과 헤이롱강등 만주 지역에서도 분포한다.

 

3. 서식지와 번식

산기슭 햇볕이 잘 드는 숲이나 숲 가장자리 길가에 건조한 토양에서 잘 자란다. 씨앗이나 삽목 또는 뿌리가름으로 번식한다.

 

4. 형태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이 5-10 정도로 흰색 또는 연보라색이고 가지 끝에 1개씩 위를 향해 달리는데 꽃받침은 6-8개로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꽃잎은 없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잔털이 있고 길이 2-4미터 정도까지 자라며 갈색이고 덩굴성이다. 잎은 마주 달리고 5-7개의 작은 잎이 있는 겹잎인데 작은 잎은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에 잔털이 난다. 열매는 9-10월에 갈색으로 익는데 긴 암술대가 그대로 달려 있다.

 

5. 꽃말

꽃말은 당신의 마음은 진실로 아름답다와 고결이 있다.

 

 

 

 

 

라일락

1. 상세설명

물푸레나무과에 쌍떡잎 식물로 영어로는 '라일락'이라 부르고 프랑스어로는 '리라'라고 부르는데 5월 12일의 탄생화이다.. 한국에서는 수수꽃다리라는 자생종이 있다. 달콤한 강한 향이 나서 향수나 섬유유연제 등 향료 원료로 쓰이며 프로럴 계열로 분리된다. 수수꽃다리는 더위를 좋아 하지 않아서 남한에서는 자생하지 않는데 현재 있는 꽃은 분단되기 전에 옮겨 심은 것이라 한다. 한국에서 자생하는 털개화나무를 미국으로 가져가서 개량한 것을 역수입해 온 '미스김 라일락'도 있는데 라일락 품종 중에서 조경용으로 가장 인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수수꽃다리와 미스김라일락을 구별하는 방법은 꽃과 잎의 크기인데  미스김 라일락이 좀 더 작고 1미터 내외로 3미터이상 자라는 일반 라일락보다 작게 자란다. 닮은 식물로는 팥꽃나무와 분꽃나무가 있는데 특히 분꽃나무는 라일락처럼 향기가 좋고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정향나무도 라일락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향기도 닮았다. 4-5월에 벚꽃과 꽃피는 시기가 비슷한데 향이 좋고 꽃이 예뻐서 아파트나 공원에 광산수로 많이 심는다. 추운 겨울을 나야지만 꽃을 피우고 햇볕을 좋아해 충분한 일조량을 쬐어야 크고 색이 진한 꽃을 피운다. 집에서 화분에 키울 때도 배란다에서 키우는게 좋은데 햇빛도 많이 보고 월동 할 수 있도록 배란다 걸이로 창 밖에서 키우는게 더 좋다. 영양분 손실을 막기 위해 꽃이 지고 나면 꽃 눈이 형성되기 전에 오래된 가지 위주로 가지치기를 해주면 다음 해에 풍성한 꽃을 볼 수 있다.

 

2. 분포지역

유럽 남동부인 발칸반도와 아프카니스탄이 원산지 이다.

 

3. 서식지와 번식

산기슭이나 마을 주변에서 주로 자라고 정원과 공원에서도 흔히 재배한다 번식은 씨앗이나 삽목이나 뿌리가름으로 번식한다. 장마철에 꽃이 지고 난 다음 올해 새로 난 새순 가지를 잘라 흙에 심어주면 약 2달 정도 지나 뿌리가 나고 유리병에 물꽃이를 해도 된다.

 

4. 형태

꽃은 묵은 가지에서 나는데 대롱모양으로 타원형의 꽃잎이 네 갈래로 갈라졌고 꽃이 한 줄기에 여러 무더기로 피어나서 꽃 하나는 작지만 모여 피기 때문에 큰 꽃송이처럼 보인다. 줄기는 높이 3미이상 자라고 어린 가지는 털이없으며 회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으로 끝은 뾰족하다.  

 

5. 꽃말

끛말은 첫사랑과 젊은날의 추억이 있다. 꽃 색깔 별로 다른 꽃말도 있는데 흔한 보라색은 첫사랑, 사랑의 시작이라는 꽃말이 있고 흰색은 아름다운 약속, 추억, 순수, 청결이라는 뜻이 있다. 핑크색은 친구의 우정, 청춘의 사랑을 의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