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에 피는 봄꽃

월동 가능한 봄꽃 - 미선나무꽃, 진달래

by 황봄 2023. 6. 6.

미선나무꽃

1. 상세설명

물푸레나무목에 쌍떡잎 식물로 열매 모양이 둥근 부채를 닮아 아름다운 부채라는 뜻의 '미선'에서 유래하였다. 한국에서만 유일하게 자생하는 1속 1종의 희귀 식물로 자연 군락지가 천연기념물 14호로 지정되어 있고 미선나무는 천연기념물 147호호 지정되어 보호 받는데 멸종위기 야생식물2급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보존가치가 매우 높은 식물이다. 전국 5곳에서 군락을 이루고 있는데 현재 괴산과 영동 등 충청북도에 4곳이 집중되어 있고 전북 부안에 있는데 괴산에서는 매년 봄에 미선나무 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추위에는 강하지만 음지나 공해에는 약한 편인 미선나무는 기본적으로 흰색꽃이 피지만 흔하지 않게 분홍색이 꽃이 피는 종류도 있는데 '분홍미선'이라고 부르고 흰빛을 띈 상아색 꽃이 피는 것을' 상아미선', 꽃받침이 연한 녹색을 띄는 것을 '푸른미선'이라고 하고 열매가 둥글게 피는 것을 '둥근미선'이라고 한다. 꽃은 지난해에 형성되어 있다가 3월에 개나리처럼 잎 보다 꽃이 먼저 피는데 층층히 수북하게 달리고 향기가 매우 진한 꿀향이 난다. 영어로 불리는 이름은 개나리와 꽃이 비슷하다고 하여 하얀색 개나리를 뜻하는 'white forsythia' 라고 부른다. 특히 미선나무 추출물은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DNA,손상을 억제하여 암 치료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는데 정상세포에는 부작용이 없고 종양세포 사멸에는 작용하여 증식 억제효과를 낸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아토피의 완화나 미백과 피부를 활성화 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등 알려지 치료에 좋다고 하고 연구결과에 따른 항염증제 특허나 함암제 특허, 화장품에 사용하는 원료의 특허, 아토피 노화방지 등에 대한 여러가지 특허도 등록 되어있다.

 

2. 분포지역

한국의 특산 식물이다.

 

3. 서식지와 번식

볕이 잘 드는 산기슭이나 척박한 돌밭 등에서 잘 자라고 향기가 좋아 관산용이나 울타리 용으로도 많이 심는다. 번식은 가을에 씨앗을 뿌리거나 6월에 줄기를 삽목하는 방법이 있다.

 

4. 형태

전체 크기 1미터 정도로 자라는데 가기는 끝이 처지며 어린 가지는 네모지게 생겼다. 잎은 마주나고 2줄로 배열하며 길이가 3-9 이고 폭이 5-30㎜인데 끝이 뽀족하고 밑 부분이 둥글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3-4월 경에 잎보다 먼저 꽃이 피는데 꽃받침은 종 모양으로 사각형이고 길이가 3-3.5㎜ 정도 이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같이 생겼다. 화관은 꽃받침보다 길고 4개로 갈라지는데 수술은 2개이다. 열매는 9월에 25㎜의 둥근 타원모양으로 납작하게 생겼고 안에 2개의 씨앗이 들어있다.

 

5. 꽃말

꽃말은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이다.

 

 

진달래

1. 상세설명

진달래목의 쌍떡잎식물이다. 산지의 어디서나  50-2천미터 높이의 고도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전체 높이는 2-3미터 정도로 잎보다 먼저 꽃이 피고 이른 봄에 꽃전을 만들어 먹거나 두견주라 불리우는 진달래술을 담그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꽃을 약재로 쓰는데 기관지염이나 감기로 인한 두통에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을 한다고 한다. 대부분 분홍색을 띄지만  흰색꽃도 있는데 흰진달래라고 부르고 바닷가와 높은 산에서 자라는 작은 가지와 잎이 털이 있는 종을 털진달래라고 하는데 털진달래 중에서도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털진달래라고 하고 잎이 둥글거나 넓은 타원모양인 것을 왕진달래라고 한다. 바닷가 근처에서 자라는 것 중에 잎에 윤기가 있고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는 것을 반돌진달래라고 하고 열매가 보다 가늘고 긴 것을 한라진달래라고 부르고 한라산 정상 근처에 자생하는 제주진달래는 키가 작고 꽃도 작으며 수술이 5개이다. 진달래는 한자어로 두견화라고 불리고 생김새가 산철쭉과  햇갈리기가 쉬운데 진달래는 먹을 수 있는 꽃이여서 참꽃이라 부르고 산철쭉은 먹을 수 없는 꽃이여서개꽃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진달래의 영어 이름은 'Korean rhododendron' 인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을 대표하는 꽃이다.

 

2. 분포지역

한국, 일본, 중국, 몽골, 우수리 등지에서 자란다.

 

3. 서식지와 번식

산지의 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고 씨앗으로 번식한다.

 

4. 형태

꽃이 잎보다 먼저 피는데 끝부분이 곁눈에서 1개씩 나오고 2-5개가 모여 달리기도 한다. 화관은 지름이 4-5 정도인 벌어진 깔대기 모양인데 붉은빛이 강한 자주색 또는 연한 붉은색이고 겉에 털이 있으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암술은 1개이고 수술보다 훨씬 긴편인데 수술대 밑 부분에 흰색털이 있는 수술은 10개이다. 줄기 윗부분에서 많은 가지로 갈라지며 자라는데 작은 가지는 연한 갈색이고 비늘조각 같은게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모양인데 4-7 정도 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표면에는 비늘 조각이 약간있고 뒷면에는 비늘 조각이 빽빽이 있으며 털이 없고 잎자루는 길이가 6-10㎜ 정도이다.

 

5. 꽃말

꽃말은 사랑의 기쁨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