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 치료

암 치료 3 보조제와 원물 EGCG - 녹차

by 황봄 2024. 3. 4.

- 모든 보조제와 면역 주사는 원물을 섭취하면 가장 좋으나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흡수율과 보다 빠른 효과를 위해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에 성분이 좋은 것으로 섭취한다.

1. EGCG - 녹차

1. EGCG

녹차에서 추출한  EGCG는  Glutaminalysis, 세포 주기억제, 세포 자멸사, 항신생혈관 억제, 후서유전 조절, MMP억제, 텔로미어 복원효소, 다재내성 극복 등 다양한 함암 기전을 가지고 있다. 주로 카페인도 포함된 제품이 많은데 디카페인 성분으로 야채캡슐이면 더 좋겠다.

 

2. 녹차 성분

녹차에는 쌉싸름하고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이라 불리는 탄닌 성분과 카페인은 쓴맛을 내고 아미노산의 일종인 태아닌은 감칠맛을 낸다. 그 중에서도 녹차 한 잔에 100미리그램 정도 들어 있는 카테킨 중 가장 항산화 효능이 높은 EGCG는 비타민C 보다 20배나 효능이 높다고 한다. 그 밖에 테아닌, 세키세놀, 바타민C, 비타민B1.2, 나이아신, 펜토텐산, 이노시톨, 루틴 등이 있다고 한다.

 

3. 녹차 종류

찻잎의 발료 여부에 따라 녹차, 홍차, 황차, 오룡차 등으로 구분되고 따는 시기에 따라서도 우저나, 두물차 등이 있다. 홍차처럼 탄닌을 85프로 이상 발효시킨 완전 발효차는 찻잎을 시들게 하고 비벼서 말리는 과정에서 카페인이나 탄닌의 성분이 줄어드므로 봄에 처음 돋아난 우전차가 효능이 가장 좋겠다. 

 

4. 녹차 보관

차는 온도가 높거나 습기가 많으면 주성분인 폴리페놀과 엽록소가 산화 되므로 -5도 내외의 냉동실에 보관 하는게 좋다.

 

5. 녹차 효능

1)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고 차를 마시면 개운하고 강한 알칼리성이므로 위산 과다에도 좋다.

2) 카테킨 성분인 폴리페놀이 항산화 작용을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3) 테아닌 성분은 심신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학습 능력을 높여준다..

4) 혈소판을 응집하고 억제 하는 작용을 하며 영증 치료에 도움을 준다.

5)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대뇌피질을 각정해 기분을 고조시키는 효과가 있다.

6)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을 막아 주고 모공을 줄이며 주름을 펴주므로 녹차 우린물에 세수나 반신욕을 하면 피부미용과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7)  구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충치균에 의한 치아 부식을 방지해 주고 항균 작용으로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8) 찻잎 가로를 참깨소금과 1:2의 비율로 조미료처럼 음식에 넣으면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9) 녹차 우린 물로 밥을 짓거나 고기를 찍어 먹는 소금이나 간장에 녹차가루를 뿌리면 느끼한 맛도 잡아주고 수육을 삶을 때도 녹차 우린물이나 찻잎을 넣으면 깔끔한 맛을 낼 수 있다.

 

6. 녹차 부작용

1) 탄닌 성분이 철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이 있으면 마시지 않는 편이 좋고 철이 함유된 빈혈약이나 금속 성분이 있는 위장약을 복용할 때는 30분에서 1시간 간격을 두고 차를 마시는 게 좋겠다.

2)  녹차는 찬 성질이므로 몸의 열을 내리기 때문에 차가운 녹차보다는 따뜻한 녹차를 마시는게 좋다.

3) 식후에 진한 녹차를 마시면 탄닌의 산 성분이 음식의 단백질, 철 등의 흡수를 방해 하므로 소화 불량이나 영양 불량을 일으킬 수 있고 공복에 너무 많이 마시면 속이 쓰리고 소화를 방해 할 수 있다.

4) 카페인 성분이 불면증을 악화 시킬 수 있고 두통이나 이면,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다.

5) 이뇨 작용이 강해서 약 복용 때 마시면 체내 잔류 시간을 짧게 하므로 약 복용시에는 금지 하는게 좋다.

 

 

 

 

댓글